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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이플스토리 직업의 개인적인 생각 -전사편- 모험가, 시그너스 기사단
    게임잡소리 2020. 8. 20. 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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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영 장아찌입니당

     

    오늘 해볼 것은 메이플스토리를 하면서 개인적으로 느꼈던 직업의 느낌을 적어볼까 합니당. 메이플을 플레이하는 유저가 대부분 무자본일 것 같고, 제가 무자본 유저이기 때문에 무자본 기준으로 말씀드릴겁니당. 참고로 5차 이후 많이 변하는 직업이 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5차 이전 4차 전직까지를 다루어 볼 것입니다. 솔직히 4차가 구린데 5차 이후 확 좋아지는 캐릭터는 200까지 개고생 하라는 거라 생각해서... 그리고 보스를 기준으로 잡지는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메이플의 주 콘텐츠는 사냥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냥에 중점을 둘 것입니당. 보스를 하루에 100번 이상 잡을 수 있고 렙업이 사냥보다 빠르면 모르겠는데 메이플을 그렇지 않잖아요? 암튼 시작합니당

     

    참고로 정 읽기 귀찮으면 결론이나 빨간 것만 봐도 됩니당 ㅎㅎ


    모험가 전사

     

    1. 히어로

    5차 이후에 사냥이 많이 좋아졌다고 듣긴 했는데, 다른 직업에 비하면 사냥이 쓰레기 수준. 3차에 샤우트라는 광역 스킬이 생기긴 하는데 쿨타임이 있음. 원킬컷이 떠도 주력 스킬 범위가 좁아서 사냥이 힘듦. 3차 때 크확 20%를 올려주기는 하지만 그래도 기본 크확이 25%라서 100%로 맞추기 힘듦.('유니온 6000 기준 크확 40%+펜텀 링크 15%+모험가 궁수 링크 최대 10%' 이래도 10%가 부족한 직업) 발할라라는 140제 하이퍼 스킬이 가끔 사냥의 숨통을 틔워주기는 하는데, 30초간 주스킬 범위가 넓어지고 2분간 다시 범위 좁은 사냥기로 변함. 없는 것보다는 낮지만 솔직히 희망고문이라서 답이 없는 스킬 같음. 특히 사냥기의 부재가 정말 큰 이유가 냉정하게 봤을 때 히어로가 3차, 4차, 160때 광역기가 하나씩 추가되는데, 그 광역기가 있어도 여타 직업보다 사냥 속도가 느립니다. 그리고 메이플 모험가의 고질적인 문제인 엠블렘 퀘스트도 있어서 귀찮음. 초반에 절때 키우지 마시오. 

     

     

    결론: 고문받거나 힘든 사냥을 자처하는 사람들은 하십시오 말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하지 마세요.

     

     

    2. 팔라딘

    팔퀴벌레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죽지 않는다. 4차 이전에 기본 크확이 5%라서 힘듦. 4차 전직 이후에는 47%가 돼서 히어로보단 크확 100%를 맞추기 쉬움. 사냥기는 똑같은 범위의 스킬(히어로의 범위보단 넓다)을 속성만 바꿔서 때리는 거라서 속성을 고려해서 사냥하면 딜은 나옴. 하지만 사냥 스킬의 범위는 한정돼서 나중에 가면 답답함. 4차에 딜뻥버프가 나오는데 그전까지는 원킬이 나지 않으면 엘리멘탈 차지라는 속성 변화를 하면 깡 공격력이 높아지는 패시브에 의존해야 함. 매크로로 등록해서 서로 다른 속성 공격을 하면 스택이 쌓이지만 지속시간이 30초라서 번거로운 스킬이다. 4차 전직을 하면 이걸 강화해주는 어드벤스드 차지가 있으나 30초라는 것은 변함없다. 3차까지는 범위기가 없고, 4차에 가서야 범위기인 생츄어리가 생긴다. 스킬 찍는 순서를 보자면 2차 3차의 속성 스킬(플레임 차지, 블리자드 차지, 라이트닝 차지)을 강화하는 스킬(3차 컴뱃 오더스, 4차 엘리멘탈 포스)을 우선적으로 찍는 것이 좋아 보인다. 다만 이래도 스킬 범위가 다른 직업보다는 짧습니다. 메이플 모험가의 고질적인 문제인 엠블렘 퀘스트도 있어서 귀찮음. 초반에 키우지 마세요.

     

    결론: 히어로보다는 좋지만 주력스킬 사냥 범위가 4차 전직을 해도 답이 없습니다. 초반에 키우지 마세요

     

    3. 다크나이트

    개인적으로 모험가 전사 중에서는 사냥이 좋다고 생각한다. 1차 2차는 어떤 직업을 해도 태마 던전을 깨면 손쉽게 3차까지는 가니까 별로 고려하지는 않지만, 3차부터는 진짜 사냥으로 레벨업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다크나이트는 다른 모험가 전사에 비해 좋다. 3차 때는 비홀더가 걸어주는 버프랑 패시브만 있어도 기본 크확이 45%이고, 4차에서 리인카네이션을 다 찍으면 크확 55%가 되고 보통 찍지는 않지만 180제 하이퍼 패시브 스킬 리인카네이션-크리티컬 레이트를 찍으면 기본 크확이 75%가 된다. 다른 전사들에 비해 기본 크확이 높고, 3차 때부터 비홀더만 있으면 쓸 수 있는 광역기가 하나 생기고, 4차 때는 이를 강화시키는 스킬이 있어서 이때도 유용하게 쓰인다. 160이 되면 하이퍼 스킬 다크 신서시스라는 광역기를 또 하나 줘서 사냥 속도가 모험가 전사 중에서는 가장 빠르다. 물론 3차에 이렇다 할 주스킬이 없어서 사냥이 조금 힘들 수도 있지만, 다른 모험가 전사보다는 사냥 속도가 빠른 것은 부정할 수 없다. 하지만 이것도 초반에는 굳이 키우라고 추천은 하지 않는다. 어렵지는 않지만 굳이 키울 필요도 없기 때문. 메이플 모험가의 고질적인 문제인 엠블렘 퀘스트도 있어서 귀찮음.

     

    결론: 모험가 전사 중에서는 사냥 탑. 3차 때 주스킬이 없어서 살짝 답답할 수 있으나 그래도 범위기가 있어서 생각보다는 레벨업이 빠름. 초반에 굳이 육성할 필요는 없음

     

    시그너스 기사단

     

    4. 소울 마스터

    무자본의 꽃이라고 불릴 만큼 원킬컷이 굉장히 낮다. 기본 크확이 4차 이전에 40%, 4차 전직 후 50%로 낮아 보이지만, 그만큼 스킬의 타수가 많아서 크확 100%를 띄우지 않아도 대부분의 몬스터가 죽는다. 2차, 3차 주스킬이 나사가 빠져있어서 초반에 살짝 고생할 수도 있지만, 거기만 고생하고 나면 4차부터는 사냥이 편해진다. 주스킬의 범위는 전사들 중에서는 상위권에 속한다. 다만 소울마스터의 고질적인 문제인 마나 관리가 있는데, 스킬들이 마나를 많이 잡아먹는데 전사 직업군이라서 마나가 적다 보니 물약 값이 꽤 든다. 물약 문제만 해결하면 4차 이후 좋은 캐릭터. 다만 링크 스킬이 별 볼 일 없으니 필수 링크 스킬을 가진 직업을 육성하고 키우자. 추가적으로 이놈은 보조무기를 플레임 위저드 빼고 다른 시그너스 기사단 3명과 같이 쓸 수 있고, 시그너스 기사단 특징으로 4차에 필요한 마스터리 북이 0개이기 때문에 무자본들에게는 환영받는 직업임.

     

     

    결론: 4차까지 가는 길에 스킬 구조가 기괴해서 고생하지만 4차 이후에는 날라댕김. 전사 직업군에서는 사냥이 상위권임. 마나가 항상 부족한 직업.

     

    5. 미하일

    소울 마스터의 스승 포지션인데 제자들이 로얄가드를 쓰지 못해서 다른 기술들을 가르쳤다는 것이 정설. 로얄가드가 본체라서 로얄가드를 잘 쓰냐 못쓰냐에 따라서 사냥 속도가 달라짐. 몬스터에 부딪치거나 몬스터가 때렸을 때 로얄가드를 쓰면 무적 판정을 받고 범위기가 나옴. 로얄가드를 잘 쓰는 사람이면 1차부터 범위기가 생기는 건데, 못쓰는 사람이면 쓸 수 없는 범위기를 가지고 구린 사냥기로 사냥해야 하는 미친 직업이다. 3차까지는 로얄 가드 부재시 히어로 뺨치는 스킬 범위의 스킬로 사냥해야 함. 4차부터는 좌우 범위는 살짝 실망이지만 위아래로의 범위가 좋은 샤이닝 크로스가 나와서 로얄가드의 의존도가 낮아지기는 하지만, 로얄가드가 없는 미하일은 광역기가 없어서 잘못하면 히어로보다 못한 사냥능력을 보여준다. 로얄가드를 잘쓸 수 있는 사람만 키우자. 크확의 이야기를 하지 않는 이유는 크확이 높든 안 높든 4차전까지 로얄가드를 쓰지 못하는 이상 사냥이 구려서 답이 없다. 미하일의 링크 스킬이 스탠스 100%라서 스탠스가 없는 마법사 같은 직업이 유용하게 쓰는 링크 스킬이다. 스탠스가 필요한 직업이라면 필요한 링크(필수까지는 아니지만 필요하냐고 묻는다면 필요함)라서 굳이 키울 거면 120까지만 키우고 버리자. 심지어 이놈은 시그너스 기사단인데 마스터리북이 필요한 이상한 직업이다.

     

    결론: 로얄가드를 쓰지 못하면 4차 이전까지는 히어로급 육성 난이도. 시그너스 기사단 치고는 사냥 난이도가 최상위라고 해도 무방하다고 봐도 됨.


    뭐 대충 이정도입니다. 다음에는 나머지 전사직업들도 정리해서 올려드릴게요.

     

    좋은 하루 보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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